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e Are Water Protectors - 우리를 대신해 싸우는 사람들

by 소소블리시스 2022. 5. 31.
반응형

『We Are Wather Protectors』 표지 (출처:macmillan.com)

『We Are Water Protectors』 - 우리를 대신해 싸우는 사람들

이번 글에서 함께 읽어볼 그림책은 『We Are Water Protectors』입니다. 먼저 책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 책의 글을 쓴 Carole Lindstrom과 그림을 그린 Michaela Goad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책 속에 등장한 미국 North Dakota 송유관 건설 반대 운동(Dakota Access Pipeline Protests)에 대해 알아본 후에 누군가는 우리를 대신해 싸우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그림책『We Are Water Protectors』 이야기

『We Are Water Protectors』는 글 Carole Lindstrom, 그림 Michaela Goade의 작품으로 2020년 출판되었고 2021년 칼테콧 메달을 수상했습니다. 『We Are Water Protectors』는 미국 북부 전역에서 원주민 주도로 이뤄진 Dakota Access Pipeline(DAPL) 건설 반대 비폭력 저항 운동에 작가와 삽화가가 참여하는 마음으로 만든 책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미국 원주민 부족 Ojibwe 부족의 어린 소녀입니다. 소녀의 할머니 Nokomis는 "물은 최초의 약이며 모든 생명은 물에서 왔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할머니는 또 "무서운 검은 뱀(Black Snake)이 우리의 땅을 파괴하고 물을 오염시키는 날이 올 거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검은 뱀이 소녀의 마을에 들어와서 땅을 불태우고 물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소녀는 용기를 냅니다. 소녀는 검은 뱀을 쫓아내고 마을을 지키겠다고 말합니다. 소녀는 마을 사람들뿐만 아니라 목소리를 낼 수 없는 동물과 식물들을 대신해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물과 자연을 지켜내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 있는 한 소녀의 목소리를 통해 독자의 마음을 울리는 책입니다. 반복되는 노래와 시를 닮은 글과 색감과 표현이 살아 있는 아름다움 그림을 통해 거부감 없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가 Carole Lindstrom, 삽화가 Michaela Goade 이야기

이 책의 작가 Carole Lindstrom은 실제로 미국 북부 Ojibwe 부족 출신입니다. 그녀는 미국 중북부 네브래스카주에서 태어나고 자랐고 지금은 미국 메릴랜드주에 살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책 읽는 것을 엄청나게 좋아했다고 합니다. Carole Lindstrom은 아들이 태어나고 나서 아이들을 위한 글쓰기에 대한 사랑을 알게 되었고 진지하게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Carole Lindstrom의 데뷔 작품은 『Girls Dance, Boys Fiddle』입니다.

이 책의 삽화가 Michaela Goade는 알래스카주의 Haida 부족 출신입니다. 그녀는 알래스카 남동부의 열대우림과 해변, 전통 마을 Lingit Aani(Tlingit land)에서 자랐습니다. 지금은 알래스카 Sheet'ka (Sitka)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녀는 최근 몇 년 동안 원주민 KidLit 작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원주민 작가와 부족 조직과 협력하여 아름답고 꼭 필요한 책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Carole Lindstrom은 시위에 직접 참여할 수 없어서 이 책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소설로 구성되었다가 시적인 글이 담긴 그림책이 되었다고 합니다. Michaela Goade는 수채화로 여러 부족의 특징을 표현하는데 집중했다고 합니다. 절제된 언어에서 오는 호소력이 짙은 책입니다. 수채화의 투명한 표현 속에서 물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코타 엑세스 송유관 반대 운동

Dakota Access Pipeline(DAPL)은 미국 노스다코타, 사우스다코타, 아이오와, 일리노이 등 4개 주를 잇는 1931km 길이의 송유관입니다. 이 송유관 중 일부가 미주리강과 오아히(Oahe)호를 지나고 각 주의 인디언 보호 구역을 지나갑니다. 원주민들은 식수원과 자신들의 성지(聖地)를 잃게 되자, 2016년 비폭력 저항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4월, LaDonna Brave Bull Allard(1956.6.8~2021.4.10)는 노스다코타 스탠딩 락 원주민 보호구역(Standing Rock Sioux Reservation)에서 '성스러운 돌(sacred stone)' 캠프를 열어 반대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그 후 1만여 명의 원주민과 환경운동가들, 300여 개의 부족 국가 대표들이 캠프에 참가하여 운동을 이어 갔습니다. 2017년 2월 7일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결정을 뒤엎고 공사 재개를 승인하였습니다. 2017년 4월 공사가 마무리되었고, 2017년 5월 14일에 첫 석유 수송이 이뤄졌습니다.

 

우리를 대신해 싸우는 사람들

이 책에서 송유관을 '검은 뱀'으로 형상화한 것이 참 인상적입니다. 검은 뱀은 포장된 고속도로와 같이 Mother Earth를 고려하지 않고 기술의 발전을 받아들이는 것을 상징합니다. 인류와 모든 살아 있는 것들 사이의 신성한 관계를 포용하는 자연의 길에 검은 뱀은 없습니다. 이 자연의 길에서 광물, 식물, 동물 인간 등 모든 창조물은 서로 연관되어 있고, 모든 창조물은 존경과 보살핌을 받습니다. 이 자연의 길에서 Mother Earth는 손상되지 않고 푸른 풀은 무성히 자랄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단지 송유관을 만드는 기업과 싸우는 것이 아닙니다. 신성한 물로 상징되는 자연을 위해 싸우고 있고 미국 역사에서 이주민들에 의해 짓밟힌 원주민의 삶과 인권을 위해 싸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자연을 보호하는 것과 인간의 편의 사이에서 너무나 쉽게 인간의 편의를 선택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지구에서 일어나는 기후 이상 현상을 보면, 지구가 이제는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자연이 이제는 회복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 지구를 지키기 위해, 선택의 갈림길에서 인간의 편의보다는 자연의 길에 서기 위해 싸웠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의 지구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우리가 목소리를 내고 행동할 때라고 이 책의 주인공 소녀가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